마스터링.. 이제 여러분의 손끝에서 이루어집니다.
지금까지 마스터링이라 하면 그저 그쪽 분야 전문가가 해야 하는 우리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분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의 음원들을 하나의 작품 패키지로 만드는 과정을 내가 원하는 의도대로 할수 있어야 진정한 나만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엔비츠에서 제공하는 마스터링 서비스 설명에서도 볼 수 있지만 시중에 많이 볼수있는 마스터링 프로그램으로 그저 Process 버튼만 눌러 아웃풋만 받아내는것을 마스터링이라고 절대 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음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 구성, 다이내믹 분포나 타겟 음역대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 없이 마스터링은 절대로 이루어 질수 없습니다. 엔비츠의 강의와 함께 마스터링의 기본과 방법을 터득하고 배워보다보면 어렵게만 혹은 그저 프로그램에 의존해야만 했던 마스터링에 대한 철학과 나만의 노하우가 만들어 지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멋진 비트와 멜로디가 만들어 지고 깔끔한 Mixing이 이루어 졌어도 Mastering 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레이블의 가치가 절반이상 줄어들게 됩니다.
나의 작업이 Mastering 과정을 통해 Masterpiece로 변하는 놀라운 경험을 체험해 보세요.
본 강의는 마스터링의 두번째 코스(102)로서 총 10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