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가상악기들을 이용한 사운드의 디자인 방법을 배워봅니다.
SOUND DESIGN
각종 빈티지 및 아날로그의 복각으로 유명한 프랑스 Arturia사에서 릴리즈한 다양한 플러그인을 배워보는 좋은 기회입니다. 컴프레서/딜레이/리버브/프리앰프/필터 등의 다양한 아날로그 Effect들을 복각해 모아놓은 FX collection및 moog의 초기 모델인 1965년 최초로 양산된 역사적인 신디사이저의 히스토리컬한 아날로그 사운드를 충실히 구현해 낸 플러그인 Modular V등 계속 추가되는 Arturia사의 플러그인을 배워보겠습니다.
시중엔 이미 다양한 가상 샘플러가 출시되어 있지만 Steinberg사에서 출시된 HALion만큼 안정적이고 직관적이며 또 음색의 편집및 활용이 편리한 샘플러는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오래전부터 VSTi형태로 샘플러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큰 만족을 주고 다양한 활용도를 자랑했던 HALion은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되며 보다 안정적이고 보다 편리하게 바뀌었습니다.
vst, au, aax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며 윈도우와 MacOS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고성능 샘플링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는 큰 장점 위에 AudioWarp, FlexPhraser등의 다양하고도 확장성 있는 사운드 편집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 HALion은 그 사용상의 편리함과 더불어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사운드의 편집과 확장이 가능하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과 전문성으로 무장한 HALion을 엔비츠 아카데미에서 마스터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태리의 IK Multimedia사에서 개발한 통합 사운드 에디팅 플랫폼인 SampleTank4는 STRETCH ™, Pitch-Shift / Time-Stretch, Resampling 으로 구성된 3개의 메인 Synth 엔진을 이용해 8000여개의 샘플과 70개의 이펙터를 조합할수 있어 나만의 독창적인 사운드를 만드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 플랫폼입니다.
무엇보다 패턴형 에디팅을 비롯해 16파트의 멀티 인/아웃, 레이어 펑션, 다양한 파라미터 컨트롤, 다양한 연주모드 등의 기능으로 무장되어 있어, Stand-Alone 장비로서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매력적인 가상악기입니다.
1964년 일본에서 창립한 세계 3대 메이저 악기 제조사인 KORG사는 전통적으로 신디사이저에 특화된 회사로서 다양한 이펙터를 활용한 독특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여러 신디사이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울러 이를 활용한 여러 플러그인들 또한 최근 다양하게 발매되고 있습니다. 여러 전통적이며 독창적인 여러 KORG사의 제품들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상만 해왔던 WAVE 편집의 모든것을 가능케 해 주는 독일 Celemony사의 Melodyne은 전통적인 pitch 변조 툴이었던 Autotune의 아류라는 편견을 깨고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하여 이제는 독립적인 하나의 솔루션으로 자리잡았으며 Melodyne 마법같은 편집기능은 단순한 Source로부터의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WAVE 소스로 부터의 음정인식은 물론 하나의 음원으로부터의 화음연주, 여러 MIX된 사운드로부터의 원하는 사운드 추출등 이제껏 상상만 해왔던 모든 것들을 기술적으로 구현하였으며 웨이브 편집과 미디 편집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는 평을 받을정도로 기술적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Platform입니다.
컴퓨터 뮤지션으로선 이제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Melodyne을 스튜디오 원 플랫폼을 통해 마스터 해 보시길 바랍니다.
통상 VSTi 및 가상 악기 하면 바로 떠올릴 수 밖에 없는 부동의 1위 Native Instruments사에서 발매된 다양한 베스트셀러 악기들을 익혀보는 코스입니다. 드럼 샘플링에 특화된 최고의 가상악기중 하나로서 비트메이킹에 없어서는 안될 최고의 VSTi인 배터리(Battery), Synth및 Bass 사운드의 메이킹및 에디팅에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FM8, 소프트웨어 샘플러중에서도 가장 최고봉에 서있는 컨탁(KONTAKT), 단순한 신디사이저 개념을 넘어선 트랙과 wave compositing 개념을 더해 직관적으로 편집이 가능한 매시브(MASSIVE), 기본적으로 Synth를 비롯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사운드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무궁무진하게 만들어 낼수있는 Virtual Synth인 리액터(REAKTOR)등 NI사의 베스트 셀러만 모아놓은 강의입니다.
캐나다의 reFX 社 에서 개발한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 기반의 신디사이저인 NEXUS는 현재 NEXUS2까지 개량되었으며 풍부한 사운드및 라이브러리가 특징인 가상악기로서 거의 대부분의 유명 뮤지션이 사용하고 있는 필수품목중 하나입니다.
방대하고 풍부한 고품질의 샘플 라이브러리와 함께 모듈레이션, 아르페지에이터, 믹서 그리고 NEXUS만의 장점인 트랜스게이트 등을 이용해 본인만의 사운드를 재창조 하는 풍부한 옵션 또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매력적인 가상악기입니다.
Trilogy로 이미 유명한 Spectrasonics에서 개발된 과거 Atmosphere의 개량형이라 볼수 있는 Synth악기 OMNISPHERE는 무엇보다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에 무려 25개의 이펙터를 통한 12000여가지의 다양한 사운드들을 기반으로 구성된 가상 Synth의 정점에 서있는 악기입니다. 특히 샘플링 기반의 Synth로서 엄청난 퀄리티의 샘플들을 신디사이징 할수 있는 가능성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무엇보다 퀄리티 있는 사운드를 어느 악기보다도 쉽게 다룰수 있다는 측면에서 다른악기와는 차별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풀한 사운드의 메이킹을 가능케 하는 Omnisphere의 매력에 여러분도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레인 신디사이져 계열로 매우 독특한 사운드를 만드는데 최적화된 샘플 신디사이져로써 영상음악이나 앰비언트 계열의 음악 혹은 아주 독특한 사운드 소스를 만들 때 그 위력을 발휘 할 수 있는 멋진 악기인 GRAIN을 비롯해 Serum과 비슷한 wave table 합성방식의 신디사이저인 EUROPA는 3개의 엔진으로부터 파생된 사운드를 바탕으로 Sine, Square, Saw를 비롯해 그 중간의 Shape까지 선택가능한 Visualization 오실레이터를 통한 사운드 메이킹이 가능하며 Sprectral Filer와 Unison등의 직관적인 Control 섹션을 통해 정형화 된 사운드에서 탈피한 나만의 쉽고 독창적인 사운드 메이킹이 가능한 차세대 신디사이저인 EUROPA등, VSTi와 AU 플러그인으로 개방된 Reason의 내장 악기들을 익혀보는 강의입니다.
미국 Xfer Record사에서 발매되어 일렉트로 음악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신스인 SERUM은 강력한 베이스 사운드와 더불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오실레이터를 통한 사운드의 비주얼 표현을 통해 보다 직관적인 사운드의 메이킹과 에디팅이 가능한 신스 VST입니다. 신스의 기본적인 노브들에 더해 LFO등의 파라메터를 직접적으로 쉽게 수정함으로써 원하는대로 나만의 사운드를 창조해 낼 수 있는 장점을 바탕으로 일렉트로 뮤직에 필수적인 독창적인 사운드를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Reveal Sound 에서 발표한 SOFTWARE POLYPHONIC SYNTHESIZER인 SPIRE는 아날로그 수준의 직관적인 사운드 컨트롤이 가능한 Synth로서 무엇보다 상당한 수준의 PRESET들을 이용해 흉내낼수 없는 독창적인 사운드를 에디팅할수 있는 상당히 플렉시블한 플랫폼입니다. 4개의 오실레이터를 이용해 Classic, Noise, FM, AMSync, SawPWM 등의 사운드 발진이 가능하고 독창적인 UNISON ENGINE을 이용해 9개의 보이스를 동시에 이용하며 SuperSaw,HyperSaw등의 효과를 만들어 내거나 훌륭한 필터및 FX 프로세서를 이용해 개성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낼수 있는 Spire는 여러분의 음악에 또다른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음악 특히 EDM에 있어서 Synth는 거의 메인으로 다루어야 할만큼 중요한 부분으로서 최신 트랜드를 담고 있는 Spire Synth를 배워 직접 자신의 곡을 본인만의 사운드로 채워보시길 바랍니다.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DAW인 큐베이스를 기본으로 NUENDO등 여러 컴퓨터 기반 음악 작업에 오래된 전통과 실력을 자랑하고 있는 STEINBERG사의 여러 사운드 디자인 관련 플러그인을 익혀보는 강의입니다.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지만 최신 성향의 음악에 다양하게 적용시킬수 있는 Agent의 기능이 돋보이는 Groove Agent 및 하드웨어 아날로그 신스가 전혀 부럽지 않을정도로 많은 기능과 가능성을 구비하고 있는 아날로그 신스 VST Retrologue등 다양한 STEINBERG사의 악기들을 배워보겠습니다.
기존 Moog를 비롯하여 Virus나 노드리드까지..전통적인 PCM 발진 장치를 이용한 아날로그 신스 악기들은 디지털모듈로 계속해 진화해 왔습니다. 허나 음파를 직접 Modulation하는 아날로그의 질감을 디지털 모듈로 구현하는데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해 왔고 그리하여 디지털기반의 신스모듈은 나름대로의 특유의 음색을 활용한 장르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허나 기술이 진보할수록 bit/sample rate는 과거에선 상상하기 힘든수준으로 진화하고 있고 그에따라 방대한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컴퓨팅 파워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이제는 전통적인 아날로그 사운드와 비교해도 손색 없는 디지털 신스가 모듈형태가 아닌 무려 소프트웨어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Sylenth는 그 선봉장 역에 서있는 디지털 신스 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는 디지털 기반 아날로그 신스입니다. Sylenth로 무장된 작품이 특히 EDM분야에서 얼마나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지는 말하지 않아도 자명한 일 입니다.
엔비츠에서 익힌 Sylenth로 여러분의 작품에 개성을 더 하시길 바랍니다.
Vengeance Sound사에서 새롭게 선보인 가상 신디사이저인 VPS AVENGER는 최신 트랜드에 맞는 다양한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Virtual Analog, Digital FM-AM, Wavetable Synth등 여러 확장가능한 구성에 더불어 다양한 장르별로 구성된 850개가 넘는 고품질의 프리셋들로 무장되어 차별화된 사운드로 구성된 나만의 곡을 작업하는데 최적화 된 악기입니다.
아울러 다양한 사운드 에디팅 모듈들과 사용이 편리한 직관적인 구성및 사운드 편집과정을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 가능하여 보다 쉽게 상상하는 그대로의 사운드를 쉽게 만들어 내는데 부족함이 없는 멋진 플랫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