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 마스터링의 기초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들을 학습해 봅니다.
SOUND MAKING
과거 SL시리즈 같은 커다란 콘솔앞에서 스튜디오 믹싱 엔지니어가 의자를 굴려가며 이리저리 노브를 만지던 모습은 어느덧 구시대의 유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싱 능력이 과거에 비교에 상상할수 없을 정도로 발전해 가면서 이제는 수 많은 아웃보드들로 만들어 내던 믹싱과정이 이제는 여러분의 손으로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컴퓨터 내에서 직접 믹스다운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프로그램으로 믹싱과정을 거치게 된다 하더라도 불문의 여지없이 믹싱의 기본적인 주제인 “소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만 스스로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어 낼수 있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시퀀싱에 멋진 비트라도 사운드에 대한 이해가 없이 믹스다운된 음원은 그저 정리되지 않은 조잡한 사운드에 불과합니다.Enbeatz의 Mixing 강의와 함께 여러분만의 주관이 담겨진 사운드를 찾아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마스터링이라 하면 그저 그쪽 분야 전문가가 해야 하는 우리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분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의 음원들을 하나의 작품 패키지로 만드는 과정을 내가 원하는 의도대로 할수 있어야 진정한 나만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엔비츠에서 제공하는 마스터링 서비스 설명에서도 볼 수 있지만 시중에 많이 볼수있는 마스터링 프로그램으로 그저 Process 버튼만 눌러 아웃풋만 받아내는것을 마스터링이라고 절대 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음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 구성, 다이내믹 분포나 타겟 음역대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 없이 마스터링은 절대로 이루어 질수 없습니다. 엔비츠의 강의와 함께 마스터링의 기본과 방법을 터득하고 배워보다보면 어렵게만 혹은 그저 프로그램에 의존해야만 했던 마스터링에 대한 철학과 나만의 노하우가 만들어 지게 될 것입니다.아무리 멋진 비트와 멜로디가 만들어 지고 깔끔한 Mixing이 이루어 졌어도 Mastering 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레이블의 가치가 절반이상 줄어들게 됩니다. 나의 작업이 Mastering 과정을 통해 Masterpiece로 변하는 놀라운 경험을 체험해 보세요.
사운드 메이킹에 있어 여러가지 근본적인 기준과 지식이 필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여러 이펙트 콤포넌트를 잘 활용하는 것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기본입니다. 사운드 이펙트의 여러 기본 요소인 리버브(Reverb)와 딜레이(Delay), 컴프레스(Compressor)등 사운드 메이킹에 없어서는 안될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보다 근본적으로 학습해 보고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할지, 어떻게 응용을 할지 해답을 얻어 지금까지 작업중 막연하게 사용했던 이 사운드이펙트들을 보다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 메이킹을 위해선 사운드의 다이내믹 조절이나 이큐잉등을 위한 소리의 본질적인 에디팅에 필요한 여러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동안 이름만 들었거나 막연하게만 느꼈던 다양한 VSTi 플러그인들의 사용법을 익혀보고 또한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 배워봄으로써 실질적인 사운드 메이킹을 내 손에서 완성해 보시길 바랍니다.